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을 망치는 최악의 말버릇

by 버리게 2023. 9. 19.
반응형

 우리의 뇌는 말을 이용해 생각을 구축합니다. 그리고 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노력합니다. 그 말이 가짜이든 진짜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래서 말을 함부로 하는 버릇을 갖게 되면 생각이 함부로 되고 결국 삶이 함부로 됩니다. 말은 생각을 구축하는 매우 강한 방식입니다. 그래서 말을 신중하고 긍정적으로 내뱉는 습관은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방식입니다. 18세기 영국 정치인인 필립체스터필드가 아들에게 남긴 책 ' 아버지의 말 ' 에서 내용을 참고하여 인생을 망치는 최악의 말버릇에 대한 저의 생각을 남겨보겠습니다. 

 

목차

     

    1. 일반론을 펼친다.

     우리는 종종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론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은 그렇게 생각해" 또는 "항상 그렇게 되지"와 같은 문구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다양성을 무시하고 특정한 생각이나 경험을 일반화하게 됩니다. 이것은 가뜩이나 부정편향적인 우리의 뇌를 더욱 부정적으로 강화시키게 됩니다. 일반론은 무의식에 깊게 자리 잡아 절대 진리인양 주인행세를 하게 마련입니다. 일반론을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 우리의 생각을 일반론적으로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은 우리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론을 몰라서 대화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입장이라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할지를 듣고 싶은 마음에 대화를 하는 것이죠. 일반론을 펼치는 것은 창의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점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론적인 생각은 이런 다양성을 억누르고, 새로운 시각을 찾는 데 제약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인생을 망치는 최악의 말버릇 중 하나는 일반론을 펼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사고방식, 커뮤니케이션,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신, 우리는 더 다양한 시각을 수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때 더 개방적이고 유연한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인생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자기 이야기만 한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주목받고 싶고 자랑하고 싶습니다. 이를 가장 잘 이용하고 있는 것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 활동입니다. 사실 이것은 그저 그런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도구이니 그런가 보다 합니다. 그런데 지인을 만나 대화하는 자리에서도 sns처럼 자기 이야기만 하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기중심적으로 비칩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의 경험과 이야기를 듣고 있지만, 그들의 이야기나 의견에 대한 공간을 주지 않을 때, 관계는 양방향이 아닌 단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관계의 깊이와 연결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자기 이야기만 하는 습관은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의견은 우리 자신의 시야를 확장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그러나 자기 이야기만 하면 이러한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자기 이야기만 하는 습관은 타인과의 진정한 연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적인 연결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자기 이야기만 할 때, 이러한 연결이 부족해지고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야 어쩌면 자기 이야기만 한 스스로의 잘못이니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겠죠. 심지어 남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습관은 성공의 걸림돌이 된다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성공은 타인과의 소통, 타인에 대한 도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에서 옵니다. 자기 이야기만 하는 것은 인생을 망치는 최악의 말버릇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관계의 양방향성을 제한하고 배울 기회를 놓칠 수 있으며, 진정한 연결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공감하며 공유하는 노력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관계와 인생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3. 무시하는 말을 한다.

     무시하는 말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가치나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은 무시당한 느낌을 받고,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듣는 것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무시하는 말을 사용하면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나누는 것을 주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정보가 부족하고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소통은 관계를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무시하는 말을 사용하는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의 관점을 듣지 않으며, 자신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수용하고 고려함으로써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무시하는 말을 사용하는 것은 인생을 망치는 최악의 말버릇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가치를 무시하고, 소통을 어렵게 만들며, 자신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대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듣는 자세를 가지고, 소통을 원활하게 유지하며, 자신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말은 상대방 혹은 다수의 타인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말이 스스로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어떤 누군가를 무시하는 말을 한다면 그것은 스스로를 무시하는 겁니다. 자기 이야기만 한다면 스스로에게 자기 자랑만 늘어놓는 거고요, 일반론을 펼치는 나는 일반론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쉽게 욕을 하는 사람 또는 쉽게 화를 내는 사람은 그런 행위를 하고 나서 속이 후련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기분이 안 좋아지는 경험을 해봤을 겁니다. 그건 바로 나에게 욕을 하고 화를 낸 거와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남에게 했다고 하지만 뇌는 말에 대해 거짓과 진실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저 말 자체로서 그저 받아들일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속으로 하는 말이든 남에게 하는 말이든 평상시에 갖고 있는 말버릇을 긍정적으로 유지하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말과 생각을 곱씹어보면 조금씩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