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안과 무기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by 버리게 2023. 9. 15.
반응형

 종종 나는 지금 어딜 향해 가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했는데도 불안과 무기력에서 좀처럼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제가 그런 상황입니다. 갈팡질팡 생각이 여기저기로 튀고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그러다 보니 삶이 보람 없게 느껴져 지금 하는 일을 집어치우고 싶어 집니다. 그럼에도 차라리 치워버리고 다른 일을 시작한다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문제는 그렇게 하는 것에도 주저하고 의심하고 안 될 경우의 수만 계산하고 있습니다. 불안한 상황에 무기력까지 덮친 상황입니다. 이럴 때 나를 지키는 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한 번 알아봅시다. 

 

목차

     

    1. 작은 것을 무엇이든 바로 시작해라.

     우리는 종종 큰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은 일부터 시작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일은 우리에게 성취감을 주며, 그것이 모이면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상 정리나 간단한 운동부터 시작해 보세요.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을 통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실행 단계에서는 계획에 따라 행동하세요. 작은 일이더라도 계획을 따르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이는 불안과 무기력을 줄여줄 것입니다. 작은 일을 시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습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작은 일을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우리는 점차적으로 자신감을 쌓고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을 습관으로 만들면 큰 목표를 향한 길을 열어갈 것입니다. 불안과 무기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은 작은 일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작은 일은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걸음이며, 계획과 실행, 그리고 지속성과 습관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감정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을 무시하지 말고, 당장 시작해 보세요. 작은 시작이 큰 성취로 이어질 것입니다.

     

     

     

    2.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라.

     우리는 종종 불안과 무기력에 시달리면서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힙니다. 이런 생각은 우리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행동을 미루게 합니다. 대신에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이미 해냈다'라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목표를 향해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려면 목표를 시각화하고 그 상황을 생생하게 떠올려보세요. 목표를 이미 달성한 상태를 상상하면 뇌는 그것을 현실로 받아들입니다. 이렇게 시각화된 목표는 우리를 무기력에서 벗어나게 해 줍니다.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작은 성취를 놓치지 마세요. 이미 이룬 것처럼 작은 성취를 경험하면 자신감을 키우고, 이는 큰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일에도 만족하고 자신을 칭찬해 보세요. 불안과 무기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중 하나는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는 것입니다. 마인드셋의 변화, 목표와 성취의 시각화, 작은 성취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우리는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미 달성한 것처럼 행동하면서, 우리의 미래를 밝게 그려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스스로에게 관대하라.

     불안과 무기력으로 시도해보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완벽주의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상태에서 시작하기보다는 스스로에게 "나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라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벽한 것보다 진전을 이루는 것이 더 중요하며, 그것이 우리의 자신감을 향상하는 길입니다.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하는 것은 불안과 무기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긍정적으로 대화하고, 자주 격려해 보세요.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자주 말하면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자신을 너무 과도하게 쥐어짜지 마세요. 쉬는 것은 성장과 회복을 위해 필요합니다. 자신을 챙기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관대한 행동입니다. 불안과 무기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관대하라는 것입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이해하고, 긍정적인 대화를 유지하며, 휴식을 존중하는 습관을 가지면 불안과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스로를 지키며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해나 가보세요.

     

     

     

     

     작은 것부터 시작하세요.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세요. 스스로에게 관대하세요. 작은 성공에서 큰 성공이 옵니다. 마음의 안정은 내가 이미 성공한 느낌을 갖는데서 옵니다. 남들에게 대하는 것처럼 나를 너그럽게 대하면 쫓기는 느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완벽을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가는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하세요. 나를 믿고 나를 토닥여주고 나를 용서할 줄 아는 사람만이 남도 그렇게 대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또는 힘든 과거에서 받은 상처로 인해 자꾸 나락으로 빠지는 느낌을 지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느낌, 감정은 뒤로 밀어둡시다. 과거의 경험은 그저 그 순간에 벌어진 안 좋은 일일뿐 그것이 진실 또는 진리는 아닙니다. 나에게 새롭고 긍정적인 경험이 다시 올 거라는 믿음으로 밖으로 나가 산책부터 합시다. 아침에 첫째 아이를 등교시킨 후 병원에 가서 둘째 아이 감기 처방을 받고, 마트에 가서 식자재를 사고 돌아와서 식자재를 다듬고, 글을 하나 쓰고 나니 오전이 다 갔네요. 어제까지 며칠을 그저 유튜브, 영화, 드라마를 전전하며 지내보았으나 그다지 새로운 긍정적인 변화는 없었습니다. 정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유용한 일들을 하나씩 해 보려 합니다. 인생은 버티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비 오는 오늘의 상쾌함이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전해지길 바라봅니다. 

    반응형